영화/드라마

포레스트 검프 Forrest Gump , 1994

linkerKim 2022. 10. 29. 10:54

- Forrest Gump -

 

인생은 초콜릿상자와 같은거야... 어떤걸 가질지는 아무도 알수없어.

 

이번에 소개드릴 영화는 포레스트 검프 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인생영화로 꼽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만큼 인생은 무엇인가란 주제를 순수한 한 사람의 인생과 함께 보여줍니다.

 


줄거리

 

남들보다 조금 떨어지는 지능을 가진 외톨이 소년 ‘포레스트 검프’ 헌신적이고 강인한 어머니의 보살핌과 콩깍지 첫사랑 소녀 ‘제니’와의 만남으로 사회의 편견과 괴롭힘 속에서도 따뜻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니고 성장한다. 어느 날, 또래들의 괴롭힘을 피해 도망치던 포레스트는 누구보다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자신의 재능을 깨닫고 늘 달리는 삶을 살아간다. 포레스트의 재능을 발견한 대학에서 그를 미식축구 선수로 발탁하고, 졸업 후에도 뛰어난 신체능력으로 군에 들어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둬 무공훈장을 수여받는 등 탄탄한 인생 가도에 오르게 된 포레스트. 그는 분명 평균의 사람들보다 떨어지는 사람이지만, 평균의 사람들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며, 격변하는 시대에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간다. 그의 어머니와 제니와 함께, 그의 인생은 어떻게 흘러갈까?


영화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사실, 이번에 소개 할 사실은 좀 씁쓸한 내용입니다. 바로 한국 영화 '국제시장' 이 포레스트 검프를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쌓였던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 정보없이 국제시장을 처음 봤을때는 포레스트 검프의 한국 리메이크 작 이었나? 싶을 정도로 그 구성이나, 내용이 너무 비슷해서 깜짝 놀란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영화란게, 플롯 자체는 무한할 수 없을 수 있겠다- 싶지만..해도해도 너무하다....라는 생각이 들긴 하더라구요. 웬만한 영화는 다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런 생각과는 반대로 저는 '국제시장'도 어느정도는 재밌게 봤습니다. 신파니-김윤진의 연기논란-표절논라 다 있었지만요..ㅎ 어쨋든,앞으로는 이런일이 정말 없었으면 하는 씁쓸한 기분 이었습니다. '기생충' , '오징어 게임' 으로 문화 영역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 많이 올라간 지금, 차용은 있어도 배껴쓰기는 절대 없어야겠죠ㅠ!!

 

 

#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명대사-------//

-인생은 초콜릿상자와 같은거야... 어떤걸 가질지는 아무도 알수없어.

 

# 제 주관적인 명대사or명장면 ---------//

- 저마다 운명이 있는지 아니면 그냥 바람따라 떠도는 건지 모르겠어.. 내생각엔 둘다 동시에 일어나는거 같아

 

처음 검프가 이 대사를 말했을 때, 너무나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제가 인생에 대해 생각했던..정리되지 않았던 개념들을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해서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아직도 가끔씩 생각합니다. 각자 모두 각자의 안에 내재되어 있는 성향대로 살아가지는 때도 있고, 그것과는 반대로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일어나는 게 인생 아닐까 하구요.

 

 

- 넌 내 여자니깐. (you're my girl.)

- 제니와 검프의 어릴적 한 때 -

이 영화엔 너무나 많은 명대사들이 등장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이 좋아하는 대사가 있어서, 특별히 하나만 더 해봤습니다. 명대사-라고 하기엔 조금 임펙트가 약할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제가 정말 좋아하는 대사입니다. 영화상에서 바보로 나오는 검프를 향해,.애니가 '왜 이렇게 나한테 잘해주냐' 라고 묻자, 당연한 듯 '넌 내 여자니깐' 이라고 말하는 장면입니다. 저도 언젠간 그런 사람을 만난다면, 당연히 내가 사랑하니깐. 이라고 생각하며 살고 싶은 것 같아요!